본문 바로가기

Crypto/Study

암호학 기초


암호학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일단 암호학은 정보보안의 3대 요소인 기밀성을 위해서 사용이 됩니다. 말 그대로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다른 사용자가 구별할 수 없게 만드는 기술 입니다.

암호학에서는 평문, 암호문, 암호화, 복호화라는 말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들이 무엇 이냐면 우선 평문은 암호화 되지 않은 원본 문자열, 암호문은 암호화를 거치고 난 암호화된 문자열, 암호화는 평문을 암호문으로 만드는 행위, 복호화는 암호문을 평문으로 만드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. 

그럼 여기서 암호학에서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하나 보겠습니다. 바로 전치와 치환인데요. 전치는 평문에서 각 문자들의 위치를 바꿔 암호화를 하는 것입니다. 그리고 치환은 평문의 각 문자들을 각각 다른 문자로 대응시켜 암호화를 하는 방식 입니다. 굉장히 고전적인 암호화 방식들 입니다. 

이제 암호화 알고리즘 방식을 두 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. 바로 대칭키 알고리즘과 비대칭키 알고리즘 입니다. 아마 암호학을 조금이라도 접해 보았다면 들어 보았을 만한 단어들 입니다. 자 여기서 키는 무엇일까요? 사람들은 암호 알고리즘은 공개하되 키라는 것을 두어 키를 아는 사람만 암호문을 복호화 할 수 있도록 하자고 한 것입니다. 암호 알고리즘 마저 공개하지 않으면 표준을 정하는 것부터 여러가지 들이 많이 복잡해 지기 때문입니다. 

그럼 대칭키 알고리즘은 무엇일까요? 바로 암호화 할 때의 키와 복호화 할 때의 키가 같은 알고리즘 입니다. 일반 생활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. 자물쇠 같은 경우도 잠글 때와 풀 때의 키가 같은 것처럼 말이죠. 그렇다면 비대칭키 알고리즘은 반대로 암호화 할 때의 키와 복호화 할 떄의 키가 전혀 다릅니다. 그 이유는 암호키가 전달 되면서 중간에 가로채 지거나 감청이 당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발되었습니다. 다른 말로 공개 키 알고리즘 이라고도 합니다. 

각각 알고리즘에 예시를 들어보자면 대칭키 알고리즘에는 DES, AES가 있고 비대칭키 알고리즘에는 RSA가 대표적으로 존재합니다. 각 장단점을 살펴보자면 대칭키는 빠르지만 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고 비대칭키는 속도는 느리지만 키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없습니다. 

'Crypto >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rack short RSA  (0) 2016.01.25